MedPhy Jinsung2018. 6. 13. 15:39

2018 PTCOG 에 앞서.

수행하고 있는 과제를 위해서 Knoxville에 있는 Provision Proton Center와 Pronova 본사 및 공장을 방문하게 되었다.


Knoxville이 어디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한번 찾아보시길! :) 


Knoxville!!!


기록을 찾아보니, 내가 Knoxville을 방문했던 것이 2014년 3월에 2달, 2015년 3월에 2주, 2015년 9월에 3일이다. 

사실 첫 번째 2달을 보낼때도 다시는 안 올 것 같았지만, 2번이나 더 방문했고, 양성자를 떠났을 것 같은 올해도 다시 한 번.! 


암튼 2018년 5월에 다시 방문하게 될지 몰랐다!!! 


블로그를 찾아보니, 내가 knoxville에서 보낸 시간들에 대한 기록이 없는 것을 이제 알았다.

아마 삼성서울병원에서 양성자치료기를 셋업하면서 준비한 내용들을 블로그에 올리기에 부담이 되었었나보다. 하하.

다녀와서 내가 만든 발표자료/보고서들은 꽤 잘 적었던 것 같은데. 하하.

암튼 좋은 기회를 주었던 삼성서울병원 관계자 분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Knoxville에는 Provision Center for Proton Therapy 가 IBA기계를 가지고 활발히 치료하고 있다. 그리고 동시에 Pronova라는 회사가 새롭게 양성자치료기를 만드는 것을 시도하고 있다. 그리고 재미난 것은 Provision 센터 건물에서 Pronova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고, 공장은 약 30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생각보다 복잡하지만, 쉽게 생각하면 아래와 같다. 

CTI라는 회사가 원래 Knoxville에서 Small PET cyclotron을 만들던 회사인데, Siemens에게 회사를 1B $넘는 돈으로 판다. 그리고, 그 이후에 그 자본을 가지고 어떤 사업을 할지 계속 알아보다가, Knoxville에서 작은 healthcare system을 만들고, 그러던 중 양성자치료기를 IBA로부터 구매하기로 2010년 결정을 하고, 설치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2년 뒤에 예전 자기들의 기술을 기반으로 조금 더 좋은 양성자치료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Pronova라는 회사를 만들고, 이를 추진하게 된다. Pronova의 CEO인 Terry Douglass는 몇 번 만난적이 있는데, 이번에 방문했을 때도, 점심식사 옆에 테이블에 만나서 반갑게 인사하기도 했다. ㅋ.ㅋ (간단하게 적었는데, 이해 못한다면. 그냥 나를 한번 불러서 세미나를 들으시라~ ㅋ)


CTI, Siemens, Pronova의 역사


2010년. 2012년에 Knoxville에서 일어난 일


다행이 2014년에 2달동안 지내면서 친해졌던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여전히 knoxville에서 일하고 있고, 

Pronova도 이제 첫번째 상용 Proton Therapy 기계를 Nashville에 설치하고 있어서 

양성자치료기 제조하는 현황과 새로운 컴팩트 양성자치료기를 보기에는 아주 좋은 기회였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예전 2015년 때 방문해서 찍은 사진이 유일한데.

그 때 Laurie 집에 초대받아서 갔던 즐거운 저녁시간이 기억난다. 


이번의 방문도 Niek에게 이야기하고 일정을 조절했고, 

결국 그 날에는 Niek은 PTCOG에 갔었고, Ben과 만나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했고, 역시 즐거웠다. 

고마운 knoxville 친구들! 


2015년 사진. 나의 Knoxville 친구들. Ben, Mark, Moe, Niek, Marc 그리고 Laurie!


Knoxville은 생각보다 날씨가 좋다.

기억에는 늘 아래와 같은 날씨만 마음에 남는다. 


Knoxville에서 비오던 기억도 있긴한데, 늘 쨍한 날씨가 우릴 반겨준다.

양성자센터를 만들기 전에 한번쯤은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바깥도 그렇고 인테리어도 그렇고!


환자들의 대기공간인데, 생각보다 넓고, 아늑하다. 

1층이 통유리로 되어있어 낮에는 따스한 느낌이고, 오후가 되어도 화로가 있어서 아늑한 공간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아래의 종이 있는데, 치료가 끝나는 환자들은 가족들과 같이 기념 촬영을 하게 되고, 

의료진들도 시간되는 사람들은 모두 나와서 사진을 찍고, 또한 한마디씩 하는데, 정말 좋다는 생각! :)


환자들의 넓은 대기공간을 빛내주는 벽화로와 종. 환자들이 치료를 끝내고 저 종을 치고 한마디씩 하는 세러머니도 참 좋았다

1층에서 외부의 따스한 햇살을 모두 맛볼 수 있는 대기 공간! 화로가 저기 보이고, 환자들은 간단한 음식은 먹을 수 있다. 여기. 언제나 보아도 참 좋다.


IBA 양성자치료기는 많이 보셨을테고, 

Pronova의 Gantry와 Fixed Room을 공개해드립니다. (물론.. 허락을 받고 올리는 건.. 아닙니다만. ㅎㅎ)


Pronova에서 자랑하는 컴팩트 Gantry입니다. 

가서 보면 뭐 이게 compact냐고 할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작다라는 것은 뒤로 가보면 느끼게 됩니다만, 

사진을 제가 올리지 않겠습니다! ㅎㅎ 

Magnet도 Pronova가 자랑하는 것이긴 한데, 많은 설명을 해도 이해가 어려우시리라 보고.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연락주시길. ㅋㅋ


회전치료실. 40Ton의 가벼운 Gantry인데, 거의 완성이 되었고, Nashville에서는 올해 치료예정!


얼마 전에 치료를 2명 실제로 했다는 Fixed Room 입니다.

아는 분들이 있을 수 있지만, MedPhoton이라는 업체의 CBCT가 가능한 Couch가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생각보다 묵직.. 해서 놀라긴했는데, Imaging을 위한 고려를 해야하기 때문에 

아마 많은 업체에서 고려하고 있다고 들었고, 실제로 Boston 방문했을 때도 여러번 들었습니다. 


이건 고정빔 치료실!


여긴 Pronova의 공장입니다.

Ben과 함께 Provision에서 한 30분 정도를 운전해서 공항쪽으로 오다가 보면, 

Knoxville 시에서 $1를 받고 Pronova에게 준 드넓은 땅에 현재는 Gantry를 제작하기 위해서 만든 공장입니다.

다른 사진들도 있지만, 이 정도까지가 허락없이 공개가능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네요. 하하.


암튼 Pronova는 향후 Cyclotron도 자체 개발을 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고, 

그것을 감안해서 공장을 더 확대할 수 있도록 설계했고, 아래의 사진에서 좌측을 연결해서 새로운 공장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혹시. 또 기회가 되면 언젠가 다시 방문해서 그 연결된 것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을지도.. :)


Pronova의 공장. 깔끔하다.


이야기 못한 것들이 참 많긴 하지만, 

Knoxville 방문에서 Provision, Pronova를 다시 한번 볼 수 있어서 의미가 깊었습니다.


현재 Pronova는 Nashville에 첫번째 site를 설치중이고, 

2018년 9월에 첫 치료를 준비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여기에는 Knoxville 친구 Marc 가 Director가 되어서 현재 준비중인데, PTCOG에서 잠시 만났더니, 정말 스펙타클한 한해를 보내고 있다고 하더군요. 


AAPM 가시는 분들은. 아마 투어가 있을텐데, 참석해보시기를! :) 



Posted by jinsung